Ⅰ. 정치의 의미
인간사회의 정치현상은 집단사회가 조직되고 난 후에 비로소 현하게 되었다 인간이 개별적으로 떠돌이 생활을 하던 원시시대에는 공동사회의 정치라는 의미조차 존재하기 어려웠다. 인간이 씨족이나 부족 등 집단사회를 형성하게 된 후 상호간 이해가 얽히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최대한 일본의 지리,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인 면에서 감정적인 측면을 배제하고자 노력했다. 일본을 정확히 아는 만큼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득과 혜택은 그만큼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분명 일본은 우리에게 필요한 존재이며, 미래 동반자적인 국가가 되어야 함은 틀림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
내용, 활용할 차시 등을 기록해 두면 활용할 때 더욱 편리할 것이다. 이야기의 자료에는 지나간 과거의 훌륭한 이야기나 기록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사람의 훌륭한 이야기도 필요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야기를 아울러 수집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
내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일제 식민지 경험과 파행적 근대화가 이러한 점들을 누르고 전자의 부정적 측면이 확대재생산 되도록 유도하였다는 점을 주목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파행적 근대화, 분단, 국가억압의 정치경제 현실을 언급하지 않은 채, 유교의 도덕률 일반을 강조하면
정치 신학으로 지향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본훼퍼는 하나님을 세속적으로 말하는 방법이 무엇이겠는가라는 질문의 답변이 바로 정치적으로 말하는 것이라고 해서 세속 도시의 신학적 노력은 곧 정치적인 신학을 말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레만은 크리스천이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
정치적 감각 없이 직선적인 성격을 가졌으며, 무엇보다도 한국에 대해 아는 바가 없었던 사람이었다. 강준만, 위의 책, 제1권, 68쪽.
한국에 대해 사전 지식이 없었던 하지 중장에게, 조선총독부와 한민당에서 왜곡된 정보가 전달되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미 본국에서 주어진 지령은 애매한 것이었
정치
상업발달→민주주의
귀족주의적 정치
군대
해군위주의 군사력
육군위주의 군사력
성향
자유, 개방
보수, 폐쇄
동맹
델로스동맹
펠로폰네소스동맹
- 그리스인들은 경제적 이유로 인해 그들의 시각을 밖으로 확장하고 그들의 발길을 지중해 연안으로 돌리기 시작했음. 마침내 지중해 연
내 마음의 옥탑방』, 문학사상사, 1999, p.25.
용산이 누군가의 고향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과 건물 옥상에도 방이 들어앉을 수 있다는 사실- 그것이 십 년 세월 저쪽의 시공에서 내가 겪었던 크고 작은 문화적 충격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들이었다. Ibid., p.26.
주인공들이 살고 있는 시대는 근대화
정치적 행위는 언어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정치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얽혀들었을 때 다양성과 복수성을 근본으로 시작된다.
3. 정치적 인간과 쏘온 로곤 에콘
쏘온 로곤 에콘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언어를 사용할 줄 아는 동물인 인간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 말이다. 언어는 인간의 의견 표현